다양한 러그 연출법과 효율적인 러그 관리법 - 서희건설 블로그

인테리어 목록보기

다양한 러그 연출법과 효율적인 러그 관리법

 

 

 

 

 

 

 

 

 

 

구분선 이미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자주 활용하는 소품이 있습니다. 바로 러그인데요. 러그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매직 소품이라 불릴 정도로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가끔 카펫과 러그의 차이를 혼동하시는 분이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카펫은 바닥 전체를 커버하는 것으로 크기가 큰 것을 말하며, 러그는 바닥과 분리하여 부분적으로 까는 것을 말합니다. 러그를 깔아보고는 싶은데 막상 어떤 패턴에 어떤 종류를 골라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라면 지금부터 나오게 될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선 이미지

러그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할 것이 크기입니다. 일단 러그를 깔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가구가 있는 공간에 작은 러그를 깔면 공간이 상대적으로 더 작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대형 러그는 공간을 더 크고 넓어 보이게 하므로 거실에 사용할 것이라면 보다 큰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이나 자녀 방이라면 크기가 작은 원형의 러그가 잘 어울립니다. 아이들 방이라면 책상 의자 아래나 침대 옆쪽에 깔아 주면 의자가 바닥을 긁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침대에서 내려왔을 때 발에 닿는 포근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다음으로는 소재를 어떤 것으로 할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울 러그는 가장 인기가 좋은 소재이지만 청소하기 어렵고 어린 자녀나 반려동물이 있는 경우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인조 견조, 셀로판 등을 사용해 내구성이 좋고 청소하기 쉬우며 부드러운 감촉으로 슈퍼소프트 직조가 가능한 비스코스(viscose)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혹시 어린 자녀가 있어 청소 여부나 소재가 걱정된다면 면 소재의 러그를 선택하여 자주 세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러그의 표면에 보이는 털을 파일(pile)이라고 하는데 파일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낮은 것과 중간, 높은 것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거실에서 소파 대신 바닥에 앉아서 생활하는 가정에서는 비교적 청소가 용이하도록 털 길이가 짧은 러그나 면 소재가 많이 쓰입니다. 최근에는 털이 짧은 제품들이 인기가 있는데 청소하기 쉽고 문이나 가구를 움직여도 러그에 표시가 잘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러그에 패턴이 있으면 포인트는 될 수 있지만 먼저 러그와 함께 배치할 가구나 커튼과 조화가 잘 되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가구가 심플한 디자인에 무채색이라면 과감한 컬러나 패턴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지만 복잡한 패턴이 있거나 컬러가 있는 가구라면 무채색 컬러의 러그로 균형을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나 레드 등 대담한 컬러를 선택해 포인트로 삼고 싶은 경우에는 다른 가구에 두는 쿠션 커버나 커튼 등의 패브릭 장식은 무채색으로 톤 다운 해야 복잡해 보이는 느낌을 피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거실에 배치하는 러그는 무늬가 없는 단색을 선호하는 편이고 그 중에서도 회색이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마지막으로 러그 청소법입니다. 진공청소기로 러그를 청소할 때에는 분무기에 물을 담아 공중에 뿌린 뒤 청소기를 돌리면 먼지가 도로 날리는 것을 최소화해 줍니다. 혹시 러그에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굵은소금과 베이킹소다를 표면에 뿌린 뒤 10~15분 뒤에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냄새와 먼지를 한 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손쉽게 오염된 부분을 청소할 수 있는 전용 클리너 제품이나 침구 전용 청소기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선 이미지

요즘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드는 소품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러그의 경우 보온효과나 층간 소음 감소의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거실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관 앞이나 아이 방, 침실에도 다양한 크기의 러그를 매치하여 공간에 활력을 더하고 포근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러그를 선택할 때는 향후 관리를 염두에 두고 소재나 털 길이를 선택해야 오래도록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생활패턴이나 가족 구성원, 반려동물 여부를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