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리모델링 주의할 점부터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까지 - 서희건설 블로그

인테리어 목록보기

욕실 리모델링 주의할 점부터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까지

 

 

 

 

 

 

 

 

 

 

 

 

구분선 이미지

업계에 따르면 국내 욕실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4조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노후 주택이 늘어나며 리모델링 수요가 증가한 것도 있지만 최근 워라밸 트렌드의 확산으로 인해 주거공간 환경에 높은 관심을 반영한 수치이기도 합니다. 과거 욕실이 씻기 위한 공간에만 머물렀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집의 주요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인식되며 그 가치를 재평가 받고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욕실 리모델링은 다른 인테리어 시공과 달리 셀프 시공이 어려워 웬만하면 전문가나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높은 욕실의 경우 잘못 시공하면 접합부위가 잘 떨어지고, 타일 줄눈 시공의 경우에도 일반인이 도전 하기에는 다소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일단 리모델링할 욕실의 상태를 체크하고 가족의 생활습관을 파악하여 적합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욕실 리모델링의 시공 기간은 일반적으로 3일 정도 소요되지만 욕실 환경에 따라 공사기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습니다. 공사기간에는 욕실을 쓸 수 없기 때문에 공사기간에 걸리는 시간을 미리 파악하고 대신 사용할 욕실을 미리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욕실은 타입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이 드는 파티션부터 욕조, 그리고 비용이 다소 비싼 샤워부스의 형태가 있습니다. 욕조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욕조부터 스파식, 이동식 등 다양한 형태로 나뉩니다.


 

 

 

 

 

 

 

 

 

 

 

 

 

 

구분선 이미지

아이들이 있거나 가족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욕실의 경우 욕조형이 적합합니다. 어른의 경우 반신욕을 하며 휴식을 취할 수도 있고 아이들의 경우 물놀이를 하며 목욕시간을 즐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보다는 해외나 호텔에서 주로 사용하는 샤워부스형은 건식 욕실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욕실이 넓은 경우나 건식 욕실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샤워부스형을 추천합니다. 파티션형은 좁은 욕실을 효율적으로 넓게 활용하기에 좋은 형태입니다. 적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세면대나 변기에 물이 튀기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욕실의 공간이 좁거나 안방에 따로 있는 작은 욕실 형태로 적합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욕실타일은 욕실 리모델링 시 분위기 변화를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소재입니다. 타일의 종류에 따라 모던한 분위기부터 럭셔리한 스타일까지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욕실타일의 종류는 재료, 형태, 색상, 패턴 네 가지 형태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 소재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비용과 컨셉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욕실 리모델링을 할 때는 혹시 모를 공사 후의 하자나 시공업체와의 분쟁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실내건축 표준계약서에 따르면 실내 인테리어는 공사 종료 후 무상보증기간 1년, 창호 공사는 공사 종료 후 2년(유리는 1년)입니다. 하지만 무상 수리 기간이라도 소비자의 사용상 부주의로 인한 하자의 경우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하도록 되어 있어 수리를 거부하거나 보증기간 1년이라는 점을 이용해 시간을 끄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공정위 관계자는 욕실 리모델링 후 하자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먼저 공정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표준계약서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부실시공으로 인해 하자가 발견된 경우 ‘하자 보수가 이행될 때까지 공사 금액 지급을 거절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내용 등을 계약서 작성 시 기재해야 분쟁을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욕실 리모델링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을 만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체크해 보았습니다. 누구나 힘든 하루를 마치고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근 채 반신욕을 즐기면서 피로를 푸는 상상을 해 보았을 텐데요. 실제로 43~44℃의 약간 뜨거운 열탕에서 10분 전후로 몸을 담그고 있으면 피로물질을 적절하게 배출시켜 줘 피로회복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목욕만으로도 각종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욕실 리모델링을 계획하신 분들이라면 멋진 욕실 리모델링을 통해 편안하고 아름다운 욕실에서 하루의 피로를 풀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