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재테크 알뜰살뜰 돈 모으려면 이것부터 시작하자! - 서희건설 블로그

재테크 목록보기

신혼부부 재테크 알뜰살뜰 돈 모으려면 이것부터 시작하자!

 

 

 

 

 

 

 

 

 

 

 

 

 

구분선 이미지

결혼과 동시에 부부는 현실적인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치게 되지만 그 중 가장 예민한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금전적인 문제입니다. 요즘에는 맞벌이가 많아지면서 각자 자신의 수입을 관리하는 부부들도 많은데요. 많은 전문가들은 신혼부부 재테크의 첫 걸음은 급여통장을 합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급여를 합해 관리하는 것을 서두르게 되면 서로의 이견이 있는 경우 자칫 감정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에 서로의 공감대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먼저 신혼부부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에 각자 원하는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공동의 재무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면 통장을 합치는 게 좋을지 냉정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되는데요. 전문가들은 서로의 소득을 공개하고 자산을 합쳐 한 사람이 돈 관리를 하는 것이 자산을 모으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조언했습니다. 하지만 두 자산이 합쳐지게 되면 전체 소득이 증가한 것처럼 착각을 일으켜 소비가 덩달아 증가하게 마련입니다. 이에 대비해 공동생활비와 개인생활비를 구분하고 소비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신혼부부가 재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시급히 해야 할 일은 종자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내 집 마련 등 구체적인 미래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금융상품에 최소 3년 이상 돈을 납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축금액을 미리 설정하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를 지출예산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을 맞추고 그에 맞게 지출하기 위해서는 월급통장, 지출통장, 비상금 통장 등 통장 나누기를 통해 돈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또한 결혼 후에는 그에 맞게 보험을 새롭게 가입하거나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의 경우 경제적 가장에게 집중을 하고 연금은 여성에게 집중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여성의 평균수명이 길고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에 대한 위험 때문에 퇴직연금으로 받는 금액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 이외에는 의료실비나 건강보험 등을 체크하여 중복되는 것은 정리하고 부부 모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신혼부부 재테크를 할 때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노후대비입니다. 요즘은 평생직장 개념이 없어지고 퇴직이 빨라진 반면 평균수명은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 은퇴 이후 소득 없는 노후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은 개인형퇴직연금과 합쳐서 연간 납입액 7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되므로 연말공제에도 유용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의무 납입기간이 7년 이상으로 길지만 매년 적립액의 100%(최고 400만원)까지 소득을 공제해줍니다. 연금은 만 55세 이상부터 받을 수 있으니 은퇴시기에 맞춰 적당한 시기를 설정하면 됩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신혼부부 재테크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신혼부부 재테크의 핵심은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공유하고 미래를 대비하는데 함께 해 나간다는 마음가짐입니다. 부부가 수입과 지출,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공유하고 금융지식이 더 많고 관심이 많은 사람이 돈 관리를 주도하면 함께 설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부부가 함께 첫 발을 내딛는 신혼은 긴 미래를 설계하는데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때로 힘들더라도 서로를 다독이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간다면 보다 안정적인 미래를 꿈꿀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