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가 좋아! 레트로 인테리어로 편안하고 친근하게! - 서희건설 블로그

인테리어 목록보기

복고가 좋아! 레트로 인테리어로 편안하고 친근하게!

 

 

 

 

 

 

 

 

 

구분선 이미지

레트로는 회상, 회고, 추억을 뜻하는 ‘레트로스펙트(retrospect)’의 줄임말로 복고를 뜻합니다. 주로 불황기에 복고가 유행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2000년대 소비행동 심리학 연구에 의하면 노스탤지어는 소비심리를 끌어내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힘든 상황에 처할 때 과거 소중한 추억들에서 비롯되는 행복한 감정들을 현재를 벗어나는 탈출구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요즘이 불황이기 때문일까요? 최근에는 가전, 가구 등 인테리어 관련 제품들도 레트로 열풍이 일고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과거에도 앤티크 스타일을 통해 레트로 인테리어가 꾸준히 이어졌지만 최근에는 따뜻한 감성의 패브릭과 나무소재를 살린 가구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복고 스타일은 다르지만 가구나 인테리어에서는 주로 북유럽이나 스칸디나비아의 오래된 스타일이 최근 레트로 인테리어의 기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레트로 인테리어는 과감한 색채를 사용하고 컬러풀한 빈티지 스타일이 가미된 것이 특징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레트로 스타일은 주로 빛이 바랜 듯 톤다운된 색감으로 표현됩니다. 배색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데요. 톤을 낮추면 여러 색을 섞어도 촌스럽지 않게 매치할 수 있습니다. 컬러풀한 색상의 러그나 투박한 스타일의 가구를 함께 배치하면 빈티지 느낌은 살리고 편안하고 따뜻한 감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조금 낡은 듯한 원목가구와 클래식한 디자인의 소품들을 더해 빈티지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패브릭소파를 활용하면 레트로 인테리어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더 쉽습니다. 심플한 프레임의 액자나 흑백사진 등의 아이템으로 복고의 느낌을 연출하면 도시적인 레트로 인테리어의 감성을 더 잘 살릴 수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최근 인기가 높은 레트로 가전은 주방의 레트로 인테리어를 완성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레트로 가전의 경우 백색보다는 민트그린이나 크림화이트 등의 톤다운된 파스텔톤의 컬러를 주로 활용하고 동글동글한 디자인을 적용한 것들을 많습니다. 또한 기능을 단순화하고 가전제품의 초기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소형가전들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한 두 가지 제품을 선택해 포인트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그릇이나 식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도자기 소품을 활용해 레트로 인테리어에 도전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빈티지 감성의 도자기 접시로 벽을 장식하거나 예쁜 찻잔세트로 장식장을 꾸미면 로맨틱 스타일의 레트로 인테리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달콤한 느낌의 민트그린 컬러로 벽을 마감하고 낡은 듯한 원목의자와 레트로 감성의 꽃무늬 식탁보로 포인트를 주면 귀엽고 로맨틱한 레트로 인테리어의 분위기를 한껏 살릴 수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레트로 인테리어를 꾸미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레트로 인테리어의 경우 톤다운된 파스텔톤 컬러를 사용하고 원목가구와 패브릭 소파, 컬러풀한 러그 등의 소품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레트로 인테리어를 구상할 때는 미리 컨셉을 정하고 도시적인 빈티지 느낌을 연출할 것인지, 로맨틱하고 아기자기한 구성을 선택할 것인지 등 전체적인 분위기를 먼저 떠올린 후에 소품과 가구, 컬러 등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