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꼭! 금연 성공하는 알짜팁 알아보자 - 서희건설 블로그

웰빙 목록보기

새해에는 꼭! 금연 성공하는 알짜팁 알아보자

 

 

 

 

 

 

 

 

 

구분선 이미지

벌써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도 많을 텐데요. 2017년을 기준으로 국내 남성흡연율은 40.7%로 정부가 2020년까지 달성을 목표로 하는 29%를 고려하면 갈 길이 아주 멀어 보입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치료 지원사업, 금연캠프 등 다양한 금연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금연을 실천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을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연성공률은 혼자 하면 4%에 불과하지만 함께 하면 80%에 달하는 만큼 흡연자가 성공적으로 금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정부에서 지원하는 많은 금연지원 프로그램 중 금연치료지원 사업은 전국 7000개의 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도 간편하게 교육받을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을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19세 이상 흡연자 4명 중 3명(74.3%)은 금연계획이 있지만 흡연자 10명 중 1명(9.2%)만이 금연지원프로그램에 참여했고 흡연자 중 45%는 금연정책에 대해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금연을 결심했다면 광고만 믿고 금연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제품들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금연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특히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가열담배는 체내 니코틴 도달률이 일반담배의 2배로 독성물질로 인해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마찬가지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가열담배를 금연의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연캠프 참가자의 경우 4주 금연성공률이 무려 90.3%로 특히 금연치료약물처방이 포함된 전문치료형 캠프의 6개월 이상 금연성공률은 64.3%로 집계된 만큼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금연을 진행하는 것이 성공률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최근 정부의 금연치료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제약회사도 늘어나면서 금연치료제가 59개 제품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금연치료제는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지만 환자 10명 중 9명은 큰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고 혹시 문제가 있다면 약을 바꾸어 치료 받으면 되기 때문에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심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게다가 금연치료제를 통한 12주의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본인부담금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도 적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금연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주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음주 이후 담배를 피울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패할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금주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흡연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담배가 아닌 다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최근에는 흡연자가 설 자리가 더욱 좁아졌습니다. 금연구역이 확대되고 금연아파트, 금연건물도 증가세에 있습니다. 심지어 흡연에 매우 관대했던 일본 도쿄도 2020년 올림픽에 대비해 실내 흡연을 금지하는 조례를 제정하는 등 강도 높은 금연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사회적인 분위기도 점차 금연을 권장하는 추세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금연을 실천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니코틴의 경우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의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올해 금연을 결심하셨다면 과정이 조금 힘들고 중간에 잠깐 실패한다 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