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카페의 핵심! 카페식 커피를 집에서 즐기는 방법 - 서희건설 블로그

리빙 목록보기

홈카페의 핵심! 카페식 커피를 집에서 즐기는 방법

 

 

 

 

 

 

 

 

 

 

 

구분선 이미지

지난해 국내 커피시장 규모는 11조 7400억원으로 관세청의 자료에 의하면 국민 1인당 커피 소비량은 무려 512잔에 달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커피 수입량도 세계 7위로 명실상부한 커피 주요 소비국으로 떠올랐습니다. 또한 취향에 따라 집에서 즐기는 나만의 커피 문화인 ‘홈카페’(Home café)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조사에 의하면 가정에서 인스턴트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은 1위로 여전히 높지만 인스턴트 커피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2014년 73.7% → 2017년 66.2%) 커피머신을 이용해 원두커피나 드립커피와 같은 고급커피를 즐기는 소비자의 비중은 2014년 35%에서 2017년 47.2%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커피는 추출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침출식과 여과식, 가압식으로 구분됩니다. 침출식은 추출용기에 분쇄된 커피가루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가열하거나 찬물을 넣어 커피 성분을 뽑아내는 방식을 말하는데 프렌치 프레스(French Press)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커피를 우려낸 후 가압 추출하여 커피를 만드는 방식이 있고 콜드브루나 더치커피와 같이 찬물에 천천히 추출하는 방식의 커피가 있습니다. 여과식으로는 대표적으로 핸드드립을 꼽을 수 있는데요. 필터를 이용하여 커피를 걸러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가압식은 에스프레소 머신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압력을 주어 짧은 시간에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탈리아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홈카페용 추출기구로는 캡슐 커피머신이나 핸드드립, 모카포트, 전자동 커피머신 등이 있습니다. 캡슐 커피머신은 캡슐형태로 포장된 액상커피를 넣기만 하면 간편하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기구로 보관과 사용이 간편해 홈카페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구입니다. 핸드드립은 그라인더로 직접 원두를 갈아 드리퍼를 사용해 천천히 커피를 내리는 방식으로 깔끔한 커피의 풍미를 즐길 수 있어 홈카페에서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카포트는 바스켓에 원두를 넣고 직접 하단부에 열을 가하여 수증기로 상단에 커피가 추출되도록 하는 것인데요. 모카포트의 재질과 열 전도율 등에 따라 커피의 맛과 특성이 달라지며 기구를 잘못 관리하면 부식하거나 변색하면서 커피의 맛도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청결하게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동 커피머신은 말 그대로 원두의 분쇄부터 추출까지 자동으로 이루어 지는 기구이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라서 홈카페에서 사용하기에는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운 것이 단점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커피는 산지의 기후나 환경에 따라 그 맛과 향이 다르기 때문에 원두를 고를 때 산지 별 특징을 알아두면 좋은데요. 대체적으로 브라질 원두는 약간의 신맛이 있고 풍미가 좋으며 밸런스가 뛰어납니다. 콜롬비아 커피는 달콤한 향기와 신맛을 특징으로 한 마일드한 매력이 있습니다. 과테말라산은 화산지대의 영향을 받아 풍미가 뛰어나고 달콤한 초콜릿의 단맛과 견과류의 고소한 맛이 느껴지며 과일의 산미가 특징입니다. 에티오피아산은 대부분의 커피가 산미가 좋으면서 열대과일의 단맛과 꽃 향기의 조화가 좋고 신맛의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인도네시아 원두는 향과 밸런스가 좋으며 미디움 바디감에 달콤한 다크 초콜릿의 단맛이 매력적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요즘에는 커피 맛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스페셜티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100점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최상위 등급의 원두를 사용한 고품질의 커피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커피보다 상당히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고급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의 수요로 인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이번에는 원두를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로스팅 과정을 거친 원두는 급격한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로스팅 일자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로스팅한지 3~4일 지난 원두가 가장 맛있고 14일이 넘으면 품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원두의 크기는 깨진 것 없이 단단하고 균일한 것이 좋고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이나 습도를 피해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두는 분쇄한 후에는 산패가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즉시 갈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집에서 다양한 취향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간편하게 원두커피를 즐기려면 캡슐커피 머신이나 에스프레소 머신을 활용하는 것이 좋고 장비에 많은 비용투자 없이 그때 그때 신선한 원두커피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핸드드립이나 모카포트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만의 홈카페에서 내가 직접 고른 원두로 집 안 가득 향기로운 커피향을 풍기며 커피를 직접 내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