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생기는 곰팡이, 결로방지로 깔끔하게 없애는 법 - 서희건설 블로그

리빙 목록보기

겨울철 생기는 곰팡이, 결로방지로 깔끔하게 없애는 법

 

 

 

 

 

 

 

 

 

구분선 이미지

겨울이면 베란다나 창문, 발코니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결로현상과 곰팡이입니다. 결로의 근본적인 원인은 급격한 온도 차로 인해 내부에 물방울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지만 환기가 잘 되지 않거나 내부에 습기가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서도 발생합니다. 특히나 방의 벽지에서 발생하는 결로와 곰팡이의 경우 내벽의 단열 시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골칫덩어리인 결로와 곰팡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구분선 이미지

사실 가장 좋은 결로방지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벽 및 바닥에 단열재와 방습층을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선뜻 시작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벽에 원하는 두께로 바르거나 뿌리는 것만으로도 단열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도 출시되었다고 하니 매년 결로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이라면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베란다나 발코니 혹은 창문 등에서만 약간의 결로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결로방지 테이프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로방지 테이프는 물기를 머금고 자연건조 해주는 제품으로 창문을 마른 수건으로 닦은 후에 모서리마다 붙여 놓으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베란다나 발코니의 경우 결로가 심할 때에는 결로방지 페인트를 활용하여 벽과 천장을 발라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창문을 중성세제와 물을 섞어 한 번 닦아주면 표면이 코팅되어 습기 방지를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선 이미지

가장 노력과 비용이 적게 드는 결로방지 팁은 환기입니다. 창문을 수시로 개폐하여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추운 겨울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 때는 온도는 20도 내외, 실내습도는 40~60%로 적정수준을 유지해 주고 실내에서 너무 많은 빨래 건조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빨래를 건조할 때 작은 방 등에 빨래를 넣고 제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일단 결로가 발생했을 때는 습기를 제거하고 환기를 시켜 습도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가 생겼다면 곰팡이를 물티슈 등으로 닦아내고 락스를 희석한 물을 분무기에 담아 곳곳에 뿌리고 닦아냅니다. 혹은 락스 대신에 구연산을 활용해도 곰팡이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벽지에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에는 우선 벽지를 제거해 주고 곰팡이 제거제를 뿌려줍니다. 충분히 환기를 시켜 말려준 후 단열벽지를 붙여 줍니다. 락스나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냄새와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 항상 환기를 충분히 시켜 준 상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겨울철 발생하는 결로방지 방법과 곰팡이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로가 자주 생기는 베란다나 발코니의 경우는 공기가 잘 통하도록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방의 벽지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에는 단열시공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근본적으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에게 시공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시중에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DIY시공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로가 잘 발생하는 겨울철, 집 안 환경관리 못지 않게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