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월동준비를 시작할 때,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체크하자! - 서희건설 블로그

리빙 목록보기

이제 월동준비를 시작할 때,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히 체크하자!

 

 

 

 

 

 

 

 

구분선 이미지

올 겨울 강력한 한파가 예상되면서 작년 겨울과 마찬가지로 1월을 전후로 기온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해 한파특보는 총 8회에 걸쳐 23일간 발령되었다고 합니다. 올 겨울에도 혹한이 이어지며 역대급 추위가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동파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월동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먼저 월동준비 중 겨울철 동파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발생한 수도계량기 동파사고는 연평균 7만여 건이라고 합니다. 수도계량기는 대부분 실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한파를 대비해 계량기함에 헌 옷이나 이불 솜으로 감싸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일러 배관도 미리 살펴야 합니다. 배관은 보온재로 감싸주는 것이 좋지만 헌 옷과 이불 솜 등은 화재발생의 위험이 있으니 배관 전용 보온재를 사용하거나 자동센서 열선을 삽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한파가 심해지면 난방비가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월동준비로 난방비 절약에 대한 방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난방효과를 높이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난방텐트입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난방텐트는 내부의 따뜻한 공기를 잡아주기 때문에 보온효과가 높습니다. 그 밖에도 난방비 절약을 위해서는 문 틈새를 미리 막아주고 단열필름 등을 활용하여 집 안 내부의 따뜻한 공기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집이 추울 경우 추가로 난방용품을 미리 구입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시중에는 전자파가 적다는 온수매트나 전기난로, 욕실난방기 등 많은 난방용품들이 나와 있는데요. 구매할 때는 미리 전기 소비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디에이터 같은 경우 가정에서 일반 난방기구처럼 사용했다가 전기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잘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다양한 월동준비 제품들을 활용하여 미리 한파를 준비해 두면 좀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월동준비 중에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자동차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자동차는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갑작스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미리 점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자동차 배터리는 영상 27도일 때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있지만 영하 15도에서는 60%의 성능밖에 발휘할 수 없다고 하니 배터리를 미리 점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겨울을 나기 위해서는 타이어 마모상태도 확인해야 합니다. 겨울철 교통사고는 결빙도로나 눈길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타이어 마모가 심할수록 미끄러지는 정도가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부동액과 워셔액 등을 미리 점검하고 폭설에 대비하여 스노우체인, 스프레이를 준비하는 등 철저한 월동준비를 통해 한 겨울 낭패를 겪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 올 겨울 한파를 대비할 만한 월동준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찬 공기가 옷깃을 여미게 하는 요즘,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도 좋지만 특히 자동차 안전에 관련된 사항이나 동파사고 등은 철저한 점검을 통해 미리 예방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