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초보 투자자가 알아두어야 할 것들 - 서희건설 블로그

재테크 목록보기

크라우드펀딩 초보 투자자가 알아두어야 할 것들

 

 

 

 

 

 

 

구분선 이미지

최근 주식이 하락하고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면서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금력을 갖춘 큰 손들이 아니라면 일반인들 같은 경우 소액으로 투자할 곳이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 이런 상황에서 확산되고 있는 펀딩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크라우드펀딩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은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단어로 기업이나 개인이 불특정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사업 자금을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목표금액을 정해 일정기간 동안 익명의 다수에게 투자 받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형태는 기부/후원형, 대출형, 증권형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다수의 인원으로부터 소액을 모아 자금을 마련하는 프로젝트로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벤처, 스타트업 기업 등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출처 : 현대경제신문

 

 

 

 

구분선 이미지

한국예탁결제원 크라우드넷에 의하면 투자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해 수익을 배분하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은 2년 전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2만 5000여 명의 투자자가 약 500억 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2016년 46%에서 2018년 1분기에는 85%로 펀딩 성공률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라우드펀딩 도입 초기에는 수익성이 적다는 이유로 사업 추진에 소극적이었던 증권사들도 투자자들의 증가와 제도의 점진적인 정착으로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투자 중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출처 : ‘너의 이름은’ 영화 포스터

 

 

 

구분선 이미지

요즘은 취미나 문화생활 등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인 소액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로 인기를 끈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이라는 영화는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진행한 펀딩에서 5분 만에 모집금액 5천만원을 달성하고 이후 추가로 진행된 크라우드펀딩으로 총 1억 9천만 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영화의 누적 관객은 367만 명으로 투자자들은 연 80%의 수익을 거뒀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그러나 크라우드펀딩이 성공사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기업이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위험이 높고 환금성은 낮아 최악의 경우 투자금을 못 찾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에 투자할 때는 먼저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펀딩 전용 홈페이지 ‘크라우드넷(crowdnet.or.kr)’을 방문하여 제도를 충분히 이해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크라우드펀딩으로 가장하고 고수익을 홍보하면서 투자금을 유인하는 금융 사기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크라우드넷에서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중개업자인지 확인하고 해당 중개업자의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해야 합니다.


 

 

 

 

 

 

 

 

구분선 이미지

크라우드펀딩은 투자기업의 모든 재무 상황이나 사업 계획, 시장분석, 리스크 요인까지 투명하게 공개되므로 충분히 자료를 검토해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혹시 공시한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면 투자 기업에 직접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중개업자 홈페이지에서 문의하면 답변을 직접 얻을 수 있으므로 투자를 결정하기 전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소액투자처를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크라우드펀딩으로 한 기업의 멋진 아이디어가 빛을 볼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단순히 투자하는 개념을 넘어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보람까지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