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를 위한 노후준비! 연령대별 포인트는?  - 서희건설 블로그

재테크 목록보기

1인 가구를 위한 노후준비! 연령대별 포인트는?

 

 

구분선 이미지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노후준비에 대한 준비도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노후준비를 하는 비중은 얼마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현실인데요. 20대~50대까지 연령대별로 노후준비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7년 4/4분기 1인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약 173만 원 정도입니다. 이는 전체 평균 소득(375만 원) 대비 46%로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인데요.

 

부양가족이 없어 생활비 지출이 타 가구에 비해 적을 수 있지만, 소득이 적기 때문에 노후대비를 하기 위한 준비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빨리 노후준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연령대별 노후준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소비가 많은 20대, 저축습관부터!

구분선 이미지

신한카드 빅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20대 1인 가구의 소비 이용 비중에서 압도적으로 차지하고 있는 것은 쇼핑입니다. 20대 1인 가구의 노후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소비를 줄이는 습관부터 시작해야 하는 데요.

젊은 20대라 아직 하고 싶은 것이 많고 노후와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소비성향이 대체로 강하고 소득이 적은 편이지만, 한편으로는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대부터 저축을 하는 습관이 생긴다면 탄탄한 노후준비가 가능할 것입니다.

꼭 큰돈이 아니더라도 적금통장 풍차돌리기나 다양한 방법으로 저축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작은 쉽고 가볍게! 적금통장 풍차돌리기로 내 집 마련하는 노하우!

 

 

 

 

소득 높은 30대, 포트폴리오로 노후준비

구분선 이미지

30대 1인 가구도 20대와 비슷하게 높은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대와 같이 지출을 제한하고 저축을 늘려야 하는 방향으로 노후준비가 필요합니다.

 

소득에서는 20대 대비 더 많이 벌기 때문에 30대야말로 노후준비에 있어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금, 저축, 보험, 부동산, 펀드, 증권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운영한다면 손실 위험이 감소하고 균형 잡힌 노후준비가 가능합니다.


 

 

 

 

40대, 중복보험 정리하고 의료비 저축!

구분선 이미지

40대는 20~30대와 같이 쇼핑이나 소비에 있어 지출이 줄어드는 대신 의료비, 교통비 등 필수적인 비용이 점차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이유 중 하나가 의료비 지출 증가 때문인데요. 이때 중복보험을 정리하고 의료비를 저축하는 것입니다. 중복되는 보험이나 보험료와 비교하면 보장 혜택이 적은 상품 등을 정리해 부담을 낮추는 대신 의료비 저축을 통해 쓸 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노후에 필요한 현금흐름을 위해 작게라도 연금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노후에 거주할 주택을 위해 과도한 대출은 피하며,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경우 경매 등 저렴하게 주택을 살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고 노후 임대이익을 거둘 수 있는 소형 주택 등을 보유하는 것도 은퇴 이후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 퇴직 후 현금흐름이 중요!

구분선 이미지

50대 이상의 1인 가구는 퇴직 후의 준비를 생각해야 합니다. 자식에게 돈을 받을 수 없으므로 퇴직 후에도 현금을 계속 얻을 방법이 시급한데요. 좋은 방법은 은퇴 후에도 계속 일을 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국가에서 은퇴 후 제2의 직업을 꿈꾸는 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 적극적인 활용도 필요하며 건강관리 하면서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답니다. 사는 집이 자가라면 주택연금 등을 통해 현금의 흐름을 끊기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1인 가구는 다인 가구에 비해 저축과 투자에 상대적으로 적은데요. 결혼이나 출산, 자녀교육 등 큰돈이 들어가는 일이 없어 심리적으로 노후준비를 위해 돈을 모아야겠다는 부담이 적습니다.

그러나 낮은 소득에 자기 자신을 책임져야 하므로 다인 가구보다 더욱 철저하고 꼼꼼한 노후준비를 해야만 합니다. 현재 나이에 맞게 철저한 노후준비와 함께 노후에는 경제적으로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