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이란 목록보기

알면 득! 모르면 독!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잘 고르려면?

 

 

 

구분선 이미지

2017년 8월 2일, 정부는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고 가계대출을 줄이기 위한 8·2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 대책으로 인해 금융권에서 부동산 시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자본이 대폭 축소되었고 덕분에 실제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주택담보대출의 비율이 급락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긍정적인 시장의 변화와 맞물린 부작용도 있었으니, 바로 실거주를 목적으로 집을 마련하려던 서민들에게도 대출의 한도가 줄고 그 기준이 엄격해져 내 집 마련을 위해 기존에 필요했던 것보다 많은 자본을 마련해야만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결국 시장 냉각화로 이어졌는데요. 이후 지속적으로 발표된 부동산 정책들에 의해 청약의 기준도 까다로워지면서 청약과 금융권의 대출을 통해 내 집 마련을 하기란 더욱 어려워지게 됐습니다. 이처럼 청약 및 일반분양 시장이 냉각화 됨에 따라 사람들이 눈을 돌리는 곳이 있었으니 바로 지역주택조합입니다.


 

 

 

 

구분선 이미지

지역주택조합이란 서민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정부에서 만든 조합 사업으로 특정 지역에 일정기간 거주한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의 사람들이 조합을 꾸려 직접 아파트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실제 거주할 사람들이 직접 짓기에 건설사가 지어 분양하는 일반분양 아파트와 비교해 여러 부가적인 비용들이 절감되고, 이로 인해 동일 상권의 다른 아파트 대비 20~30%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 장만을 할 수 있습니다. 조합의 가입 및 사업추진을 통해 아파트를 지어 올리는 만큼 청약으로부터 자유롭고 이런 다양한 이점 덕분에 잘만 알아본다면 이만한 내 집 마련의 방법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주택조합은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부동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분선 이미지

지역주택조합은 일반 서민들이 삼삼오오 조합을 꾸려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사업을 추진하는 시행능력이나 건설을 하는 시공능력에 있어서 전문성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사업 추진에서 중요한 예산 관리를 조합장이나 일부 조합 업무에 참여하는 조합원들이 담당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조합원들이 모은 돈에 손을 대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쉽게 사기에 노출된다는 부정적 인식이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업 추진의 전문성이 떨어져 전문 시행사와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 사업지의 경우는 추진 속도가 더뎌 사업의 장기화가 이뤄지고 이로 인한 조합원들의 추가분담금이 발생해 조합 가입 시점 대비 보다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사례가 생기면서 이 또한 믿을 수 없다는 것이 기존의 지역주택조합에 대한 편견의 골자였습니다.


 

 

 

 

구분선 이미지

그러나 이런 편견은 6.3주택법 개정이 발표된 이후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안정성 강화로 점차 해소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주택법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지역주택조합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조합원 모집시 신고제 도입 및 공개 모집 의무화와 지역주택조합 업무 대행사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탈퇴 조합원의 비용 환급 청구 등으로,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안정성을 강화하였습니다.


6.3주택법 개정안 이후 지역주택조합이 뜨고 있다!

 

 

 

 

이처럼 제도적 개선에 따라 사업 자체에 대한 안정성은 강화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무사히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은 어떻게 선별할까요?

구분선 이미지

신뢰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을 선별하자면 우선은 그 선별기준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지역주택조합은 일정 수 이상의 조합원이 모여야 행정상의 승인을 받을 수 있고, 이후 일정 수준의 토지확보와 추가 조합원 수를 충족해야 본격적인 착공에도 들어갈 수 있는 사업이기에 조합원모집률과 토지확보율을 반드시 잘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일반분양 아파트에서 자신들의 분양률을 공개하지 않듯이 이 두 가지 항목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막연히 조합 가입을 유치하는 사람들의 말만 믿고 조합에 가입해야 하고, 사업이 원활히 잘 추진되고 있다는 조합의 말만 믿어야 할까요?

구분선 이미지

지금까지는 조합원모집률과 토지확보율 공개를 꺼려하는 지역주택조합들 때문에 사실상 그래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업승인 기준인 조합원모집률 50% 이상보다 높은 60%이상, 그리고 나머지 잔여 분에 대해 강제취득이 가능한 토지확보율 95% 이상의 안정적인 사업지들만 모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서희건설에서 운영하는 ‘서희GO집’인데요. 각 지역별, 사업의 진행상황별로 사업지를 소개하고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각 사업지의 조합원모집률과 토지확보율을 공개하고 있어서 가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물론, 이미 해당 조합에 가입하신 분들도 안심하고 사업의 추진 현황을 살펴볼 수 있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업계 최초로 투명하게 사업현황을 공개하여 지역주택사업이 갖는 신뢰에 대한 과제를 해결한 셈인데요. 누구보다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희건설의 믿을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 정보를 이제 서희GO집에서 확인해보세요.


 

서희GO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