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이란 목록보기

지역주택조합이란 무엇일까요?

 

최근 부동산 분양시장의 악화와 함께 청약 조건까지 까다로워지면서 내 집 마련 방법의 대안책으로 많은 분들이 지역주택조합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지역주택조합이 생소한 분들도 계시지만, 최근 부동산 관련 법 및 주택법 개정 등으로 지역주택조합의 안정성이 올라가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사전적 의미의 지역주택조합의 뜻은 무엇일까요?

“같은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도·시 또는 군(광역시의 관할 구역에 있는 군은 제외한다)에 거주하는 주민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한 조합”을 말합니다.

 

무슨말인지 정확히 이해가 되시나요? 지역주택조합을 쉽게 설명하자면 주민이 조합을 만들어 직접 땅을 사고 시공사를 선정해 집을 짓는 일종의 주택 공동구매입니다.


 

 

 

 

여기서 잠깐

‘공동구매는 뭐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동구매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겨울철 김장을 하기 위해서는 배추가 필요하죠. 이때 어머님들이 배추를 싸게 사기 위해서 배추 농장에 많은 수의 배추를 한 번에 주문하게 됩니다. 많은 수의 배추를 거래하게 되다 보니 개인적으로 구매할 때 보다 배송 비, 중간마진 등이 절감되어 저렴한 가격에 배추를 살 수 있답니다. 이것이 바로 공동구매의 힘이죠.


 

 

 

 

지역주택조합으로 다시 비교해 드리면 배추를 새 아파트로 비교 할 수 있고 배송 비와 도소매를 걸치며 발생하는 중간 마진이 일반분양 시 시행사가 가져가는 이윤과 토지매입에 따른 금융비용, 광고 홍보비 등과 각종 부대비용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일반 분양보다 여러 가지 비용이 빠지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주변 시세보다 20~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역주택조합 입니다.


 

 

만화로 보는 지역주택조합이란?

 

TV 조선 ‘광화문의 아침’ 지역주택조합의 허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