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 - 서희건설 블로그

재테크 목록보기

재테크, 작은 것부터 시작하자.

 

 

 

 

많은 사람들이 ‘이번 달에도 월급이 통장에 스치운다’ 는 말을 진심 반 농담 반으로 하곤 합니다. 월급날이 지난지 얼마 안되었음에도 눈 깜짝할 새 통장 잔액이 마법처럼 사라지는 일을 매월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돈이 돈을 벌어오는 재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가진게 월급통장 뿐이라면?

사회생활 초반, 이제 막 돈 관리를 시작했다면 ‘통장 쪼개기’를 추천합니다. 주거래 은행 통장 1개 만을 가지고 월급통장, 생활비 통장으로 동시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한 돈의 정확한 금액을 기억하기 쉽지 않아 돈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매월 어디에 돈을 사용하는지 정확히 알고 용도에 따라 통장을 나눠 관리하면 보다 돈을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의 대표적인 예로, 연예계 재테크 왕으로 알려진 탤런트 전원주 씨는 무려 30개의 통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통장 쪼개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소비 패턴 파악을 위해 월급, 저금 , 소비 세 가지 용도로 나눠서 관리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1. 월급 통장을 따로 만들어 둔다면 매월 얼마의 수입이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2. 월급의 일정 금액을 따로 저금통장에 저축합니다. 적금을 들어도 좋지만, 적금의 경우 비상시 돈을 찾기 어려우므로 처음엔 저금할 목적으로 통장을 따로 개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수입이 일정하고 저축에 자신이 있다면 적금 통장은 소액으로 여러 개 만들어 두었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3. 소비 전용 통장에는 통신비, 생활비 등을 매월 일정 금액 입금해둡니다. 그때그때 입금하기보다는 한 번에 입금하여 자신의 소비 금액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생활비에 너무 적은 금액을 입금하면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니 자신의 소비 패턴과 고정 지출 금액을 산정하여 어느 정도 여유있게 돈을 입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월 가계부를 작성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을 싸워도 백번을 이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명한 재테크를 위해서는 내 수입도 중요하지만, 나의 소비 패턴을 잘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의 소비 패턴을 잘 분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매월 가계부를 작성하여 내 소비 패턴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작은 물건 하나를 사더라도 가계부에 꼼꼼히 작성하다 보면 어떤 부분에서 쓸데없는 지출이 생기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갑작스러운 지출에 대비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계부를 관리할 수 있어 어렵지 않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티끌’ 쓰다가 태산 된다.

보통 돈을 아끼기 위해 비싼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지만, 의외로 재테크를 방해하는 것은 작은 지출입니다. 고작 몇천 원인데 뭘… 하는 생각으로 무감각하게 소비하다 보면 다음 달 카드 명세서를 보고 충격을 받는 경우도 많은데요. 작은 소액 지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은행 수수료를 줄입니다.

은행 수수료는 비싼 금액은 아니지만 쌓이면 생각보다 큰 비용이 됩니다. 친구와 밥을 먹고 밥값을 입금할 때, 내 통장에 있는 돈을 다른 통장으로 옮길 때, 밤에 ATM 기기에서 급히 돈을 찾을 때 등… 의외로 수수료가 나가는 일이 많은데요. 이럴 때에는 수수료를 면제하는 은행을 이용하거나 출금할 때는 될 수 있는 대로 인출하려는 통장과 같은 은행의 ATM기기를 이용하여 한 달에 사용할 만큼만 찾는 것이 소액지출을 막는데 도움이 도움이 됩니다.

 

2. 장을 볼 땐 필요한 물건만 구매한다.

구매하려는 물건을 대충 머릿속에만 집어넣고 대형 할인마트를 향하게 된다면, 어느새 할인 행사에 현혹되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언젠가 필요하겠지… 라는 생각에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원래 사용할 예산보다 더 많은 돈을 쓰게 됩니다. 장을 볼 때는 필요한 물건을 먼저 메모한 뒤 꼭 필요한 물건만 구매하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남는 돈은 저금한다.

이번 달에 돈이 좀 남아서 신나는 마음에 소고기를 사 먹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남은 돈보다 소고기가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이번 달 소비 예산에서 돈이 남았다면, 단 몇백 원이라도 저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주 적은 돈이라도 모이면 언젠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지으며

재테크를 위해 아주 거창한 것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아주 작은 소비 습관부터 바꾸기 시작한다면, 더 큰 재태크도 어려움 없이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